본문 바로가기
읽記 (주식, 투자 관련)/주식 거인들에게 배우는 잃지 않는 투자 원칙 49

[투자 원칙 49] 06. 주가의 움직임은 주정뱅이의 걸음걸이다

by Light Pillar 2022. 1. 23.

0. 목차

"시장 가격은 제멋대로 움직인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와 오늘의 금융 시장으로 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

- 버튼 멜키엘

 

외환 시장과 주식 시장은 아주 밀접하게 얽혀 있다. 통상 주가와 환율은 반대로 움직인다.

한율이 상승하면 주가는 하락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주가는 상승한다.

 

외국인 투자자가 달러로 매매하면 외환 시장이 움직이고, 반대로 원화로 매매하면 주식 시장이 움직인다.

 

외국인 투자자는 달러를 매도하고 원화를 매수한 후에 국내 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외환 시장에 달러량이 늘고 반대로, 원화량은 줄어들게 된다. 달러 대비 원화량이 줄어들어 원화 가치는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은 하락하게 된다.

하지만 국내 주식 시장은 투자금이 유입되면서 주가는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주식을 매도한 후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면 달러량이 줄고, 원화량이 늘어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게 된다. 반면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금이 회수된 결과 주가는 하락세로 접어들게 된다.

 

"주가의 움직임은 주정뱅이의 걸음걸이다.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통해 미래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주정뱅이가 전에 어느 방향으로 발을 내딛었나를 보고 앞으로 내딛을 방향을 예측하는 것과 같다."

   - 루이 바슐리에
"대부분 옳다고 생각하는 투자 대안을 제안하자니 너무 비싸서 문제고, 독특한 투자 제안은 또 독특한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차라리 아무 제안도 하고 싶지 않은 심정이다,"

- 존 메이너드 케인스

 

시장의 이례 현상은 효율적 시장가설에 빗나가는 주식의 패턴을 말한다. 즉 주가가 이론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현실과 이론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이례 현상

첫쨰, 다른 달에 비해 1월에 주가가 많이 오르는 이례적 현상이 나타났다.

둘째, 예상치 못했던 뉴스에 대해 주가가 과잉반응하는 현상으로, 우리 증시의 경우는 북한 관련 뉴스가 대표적이다.

셋째, 월요일의 주가 상승률이 다른 요일에 비해 유난히 낮다.

넷째, "월말에 사서 월초에 팔라."는 투자 격언이 말해주듯이 월 초반이 월 후반보다 평균수익률이 높게 나타난다.

다섯째, PER값이 낮은 주식의 수익률이 PER값이 높은 주식보다 높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여섯째, 기관 투자자들이나 증권 분석가들의 간심 밖에 있는 종목들이 오히려 수익률이 높게 나오는 현상이다,

 

0.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