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記 (주식, 투자 관련)/주식 거인들에게 배우는 잃지 않는 투자 원칙 49

[투자 원칙 49] 38. 주식 투자의 9할은 매수와 매도 타이밍이다

by Light Pillar 2022. 2. 12.

0. 목차

"언제나 가장 낮은 가격에 사고, 가장 높은 가격에 판다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을 천재라고 여긴다. 나는 그들을 거짓말쟁이로 여긴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첫째, 주가가 '방향성'을 정했는가.

둘째, 현재 주가의 상태는 어떤가.

셋째, 주가가 현재 투자자들의 매수 욕구를 반영하고 있는가.

넷째. 나중에 매수를 이어 갈 투자자가 있는가.

 

주식 매매는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니다. 모니터 너머에 있는 불특정 다수와 함께한다. 상대를 모른다는 것 그 자체가 두려움이다. 불안을 동반한 매매를 하니 팔면 오르고, 사면 내리는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하다.

 

"시장은 영리한 매수자가 저점을 예상하여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바닥을 치는 것이 아니라, 비유하자면 마지막 매도자가 매도를 했기 때문에 저점을 기록하는 것이다. 반대로 시장의 고점은 영악하고 정보가 빠른 매도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매수자가 매수했기 때문에 만들어 지는 것이다."

- 톰 디마크

 

주식 투자에 있어 자신이 매수한 시점이 바닥이라 생각했지만 계속해서 하락한다면 손실을 인정하고 매도해야 한다. 또한 자신인 매수한 시점에서 상승을 예견하고 매수했지만 주가 흐름이 하락 추세로 이어진다면 이 또한 손실을 인정하고 매도하라. 상승과 하락에 대한 투자자의 판단은 틀릴 수 있다.

 

"지혜가 어디에서 옵니까?"
"좋은 경험에서 온다."
"좋은 경험은 어디에서 옵니까?"
"좋은 선택에서 온다."
"좋은 선택은 어디에서 옵니까?"
"나쁜 경험에서 온다."

 

"경제라는 것은 가르칠 수 없는 것으로서, 스스로 체험하고 살아남아야 한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불필요한 경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매매 한 번으로 모든 것을 알 수도 없다. 이를 인정하고 벽돌로 집을 짓듯이 하나하나 정성을 다하라. 한 번에 두 개의 벽돌을 놓기 위해 서두르지 마라. 매일 하나의 벽돌만 놓으면 된다. 그렇게 놓은 벽돌들이 모여 자신만의 집을 완성하는 것이다.

 

0. 목차